수면내시경이란?
수면내시경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정식 명칭은 의식하 진정내시경입니다.
진정효과가 있는 약물을 사용하여 수검자의 불안 감소, 불편감과 고통을 최소화하여 시술이나 검사를 원활하게 하려고 시행합니다. 수검자의 협조가 가능한 정도의 적절한 진정상태에서 검사를 진행합니다.
우수내시경실 인증기관인 위하는 내과의 의료진 모두는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에서 주관하는 진정내시경 교육을 정기적으로 이수하여 안전한 수면내시경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수면내시경 절차
1. 검사전(상담실)
동의서 작성, 과거병력 조사, 전신상태평가, 복용약물 확인
2. 검사중(내시경실)
수검자확인, 감시장비 부착, 혈압-맥박-호흡수-산소포화도 감시
3. 검사후(회복실)
활력징후 정상 및 의식 회복시 퇴실
수면내시경 검사 시 이점
환자의 입장
구역질, 트림, 복통 등의 괴로움을 전혀 느끼지 않으므로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자의 입장
환자가 괴로움을 느끼지 못하므로 구석구석 정확하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어 질환의 진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안정된 상태
수면내시경을 통해 안정된 상태에서 검사가 가능하여 환자의 몸무림이나 트림으로 인한 점막손상이나 출혈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면내시경 검사 주의사항
호흡, 혈압
수면내시경에 사용하는 진정제가 일부 환자에서 호흡, 혈압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령의 환자
고령의 환자, 폐기능에 장애가 있는 환자,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휴식, 관찰
약제 사용으로 몽롱한 상태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수면내시경 후에는 적어도 2시간 정도의 관찰이 필요합니다.
검사 당일에는 운전이나 기계를 다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삼가며, 가능한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길 권합니다.
귀가시
혈압이 정상이며 의식이 안전할 정도로 회복된 것이 확인되면 귀가할 수 있으며 보호자가 함께 귀가하길 권합니다.